주체혁명의 새시대 김일성종합대학의 기본임무에 대하여​​

김일성종합대학창립 70돐에 즈음하여 대학 교직원, 학생들에게 보낸 서한
주체105(2016)년 9월 27일

조선로동당 제7차대회가 펼친 휘황한 설계도를 따라 사회주의강국건설을 위한 총공격전이 힘차게 벌어지고있는 력사적인 시기에 창립 70돐을 뜻깊게 맞이하는 김일성종합대학 전체 교직원들과 학생들을 열렬히 축하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은 민족간부육성의 중심기지이며 주체과학교육의 최고전당입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이 걸어온 력사는 위대한 김일성동지와 김정일동지의 주체적인 교육사상과 리론, 탁월한 령도의 빛나는 승리의 력사이며 당과 수령에 대한 끝없는 충실성을 지니고 혁명위업의 승리적전진과 조국의 부강번영을 위하여 헌신하여온 전체 교직원들과 학생들, 졸업생들의 열화같은 애국충정이 수놓아온 력사입니다.

위대한 김일성동지께서는 교육사업, 민족간부육성사업을 나라와 민족의 운명과 관련되는 국사중의 국사로 내세우시고 해방후 그처럼 어렵고 복잡한 정세속에서도 종합대학부터 세워주시였습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이 창립됨으로써 인민의 아들딸들을 새 조선을 떠메고나갈 믿음직한 역군으로 키워내는 민족간부육성사업, 주체적이며 인민적인 고등교육의 새 력사가 펼쳐지고 자체의 민족간부에 의거하여 부강하고 자주적인 인민의 국가를 건설할수 있는 넓은 길이 열리게 되였습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어려운 새 조국건설시기와 가렬한 조국해방전쟁시기를 비롯하여 혁명과 건설의 매 시기, 매 단계마다 대학이 나아갈 앞길을 환히 밝혀주시고 종합대학이 당과 혁명이 요구하는 훌륭한 민족간부들을 많이 육성하도록 걸음걸음 손잡아 이끌어주시였습니다. 수령님의 현명한 령도와 각별한 보살피심속에서 종합대학을 혁명인재육성의 본보기대학으로, 룡남산지구를 세계에서 으뜸가는 대학촌으로 꾸려나갈수 있는 튼튼한 밑천이 마련되였습니다.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는 김일성종합대학사업에 언제나 깊은 관심을 돌리시고 대학이 시대와 혁명앞에 지닌 사명과 임무를 훌륭히 수행해나가도록 현명하게 령도하시였습니다.

일찌기 룡남산마루에 오르시여 력사의 맹세를 다지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대학교육사업에서 주체를 철저히 세우도록 정력적으로 이끌어주시였으며 대학을 수령에 대한 충실성을 제일생명으로 하는 수령님의 대학, 주체의 과학교육의 최고전당으로 전변시켜주시였습니다. 세계일류급대학건설구상을 펼치시고 선군혁명의 길에서 겹쌓인 정신육체적과 로속에서도 대학에 세계적수준의 교육조건과 환경을 마련해주시기 위하여 크나큰 심혈과 로고를 바치신 위대한 장군님의 거룩한 영상은 대학 교직원, 학생들과 우리 인민들의 심장속에 깊이 새겨져있습니다.

참으로 위대한 수령님과 장군님은 김일성종합대학의 창립자, 건설자이시고 교직원들과  학생들의  자애로운 어버이, 스승이시며 김일성종합대학은 명실공히 수령님과 장군님의 은혜로운 품속에서 태여나고 장성강화되여온 김일성동지의 대학, 김정일동지의 대학입니다.

세상에는 오랜 력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명문대학들이 많지만 만민이 우러르는 위대한 태양의 존함으로 영광스럽고 수령님들의 불멸의 령도업적으로 빛나는 대학은 오직 김일성종합대학밖에 없습니다.

우리 당은 김일성종합대학의 강화발전에 쌓아올리신 위대한 수령님들의 불멸의 혁명업적을 옹호고수하고 길이 빛내이며 시대와 혁명발전의 요구에 맞게 종합대학을 세계적인 대학으로 더욱 강화발전시키기 위한 사업에 깊은 관심을 돌리고있습니다.

위대한 수령님들과 당의 령도밑에 창립후 오늘에 이르는 기간 김일성종합대학은 민족간부육성과 나라의 과학기술발전에서 중추적역할을 수행하여왔습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의 교육자, 과학자들은 당의 교육정책을 높이 받들고 정치사상적으로 견실하고 과학기술적으로 튼튼히 준비된 혁명인재들을 수많이 키워냈으며 김일성김정일주의와 당정책의 정당성을 론증하고 널리 해설선전하며 경제와 문화, 국방력강화에서 제기되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훌륭히 해결함으로써 주체혁명위업을 승리적으로 전진시키는데 적극 기여하였습니다.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은 우리 혁명의 준엄한 년대들마다 언제나 당과 수령을 견결히 옹호보위하였으며 당의 구상과 의도를 제일 앞장에서 결사관철하였습니다.

김일성종합대학 졸업생들은 당과 수령의 크나큰 정치적신임과 기대를 심장깊이 간직하고 우리 당과 공화국의 강화발전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투쟁하였으며 오늘도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주요전구들에서 당과 혁명의 핵심, 전위투사로서의 책임과 본분을 다해나가고있습니다.

일편단심 당을 따라 충정의 한길, 애국의 한길을 변함없이 걸어오면서 주체혁명위업을 빛나게 완성해나갈 당과 국가의 믿음직한 핵심골간, 여러 분야의 능력있는 전문가들을 수많이 키워내고 높은 과학연구성과로 사회주의강국건설을 힘있게 떠밀어온것은 김일성종합대학이 조국과 혁명앞에 이룩한 특출한 공적입니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을 관철하기 위한 투쟁속에서 원사, 교수, 박사를 비롯한 우수한 교육과학력량과 세계과학계가 인정하는 새 세대 청년과학자들이 자라나고 종합대학의 체모에 맞게 대학, 학부, 학과들이 그쯘하게 갖추어졌으며 교육설비들의 현대화, 정보화수준이 높아지고 첨단제품생산기지들이 꾸려져 대학을 세계일류급의 대학으로 건설할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였습니다.

오늘 위대한 수령님들의 동상을 중심으로 하여 거대한 대학촌을 이룬 룡남산지구는 주체적인 교육, 과학의 발전과 부강조국건설에 쌓아올리신 위대한 수령님들의 불멸의 업적이 응축되여있고 우리 당의 교육중시, 인재중시사상과 로선의 정당성을 웅변적으로 보여주는 력사의 증견자로, 주체혁명의 최후승리의 려명이 밝아오는 성지로 빛을 뿌리고있습니다.

나는 당과 혁명, 조국과 인민앞에 지닌 무거운 책임과 사명감을 깊이 자각하고 고결한 충정과 애국적헌신성을 발휘하여 지난 70년간 대학의 강화발전과 주체혁명위업수행에 크게 이바지한 김일성종합대학의 전체 교직원, 학생들과 졸업생들에게 조선로동당과 공화국정부의 이름으로 뜨거운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김일성종합대학앞에는 주체혁명의 새시대의 요구에 맞게 당과 혁명에 충실하고 높은 실력을 지닌 혁명인재들을 더 많이 육성하며 첨단과학연구성과로 사회주의강국건설을 힘있게 추동함으로써 온 사회의 김일성김정일주의화위업수행에 적극 이바지하여야 할 성스러운 임무가 나서고있습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이 시대와 혁명앞에 지닌 자기의 사명과 임무를 훌륭히 수행해나가자면 대학을 영원히 위대한 수령님들의 대학으로 강화발전시켜야 합니다.

수령의 대학으로서의 혁명적성격과 본태를 변함없이 고수하고 세계에 명성을 떨치는 위대한 수령님들의 대학으로 강화발전시키는것은 주체혁명의 새시대 김일성종합대학건설의 총적방향입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은 당과 수령에 대한 충실성을 제일생명으로 하는 대학의 자랑스러운 력사와 전통을 변함없이 고수하고 세대와 세기를 이어 빛내여나가야 합니다.

위대한 수령님들의 불멸의 업적과 유훈은 김일성종합대학건설의 만년토대이고 지도적지침입니다. 김일성종합대학에서는 위대한 수령님과 장군님의 주체적인 교육사상과 리론, 유훈을 항구적인 강령으로 틀어쥐고 대학사업전반에 철저히 구현하여 수령님들의 세계일류급대학건설구상과 념원을 현실로 꽃피워야 합니다.

당의 사상과 령도에 대한 충실성은 김일성종합대학의 제일생명입니다. 당의 유일적령도체계를 세우기 위한 사업을 보다 심화시켜 대학을 당의 사상과 령도를 충직하게 받들고 언제나 당중앙과 발걸음을 함께 해나가는 신념과 충정의 결정체로 만들어야 합니다. 수령의 대학으로서의 긍지높은 전통을 그대로 계승하여 전 교정에 당중앙결사옹위, 당정책결사관철의 혁명적기풍이 꽉 차넘치게 하여야 합니다.

위대한 수령님과 장군님의 혁명대학으로서의 높은 권위에 맞게 김일성종합대학을 세계일류급대학으로 더욱 강화발전시켜야 합니다.

교육과 과학연구를 밀접히 결합시키고 창조형인재육성과 첨단과학리론, 기술창조를 기본으로 하는 대학으로 발전시키는것은 일류급대학건설에서 나서는 중요한 과업입니다.

김일성종합대학에서는 일류급대학의 특성에 맞게 교육내용과 방법, 교육체계와 교수관리를 개선완비하여야 하겠습니다.

본과로부터 박사원, 과학연구원에 이르는 모든 교육단계에서 인재양성목적을 뚜렷이 세우고 그에 따라 교육내용과 방법, 교육체계와 교수관리를 개선하여야 합니다.

대학에서는 정치사상과목교육을 중시하면서 학과목들의 당정책화, 원리화, 통속화수준을 높여 교육내용의 정치사상성을 철저히 보장하여야 합니다. 모든 학과목들의 교육강령을 실용화, 종합화, 현대화의 원칙에서 전면적으로 검토하고 개선완비하며 교재들을 세계적수준에서 우리 식으로 잘 만들어야 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은 교육방법을 혁신하는데서 전국의 본보기가 되여야 합니다.

우리 식의 깨우쳐주는 교수방법을 시대의 요구에 맞게 발전시키고 완성하여 학생들이 주동적인 학습자, 탐구자가 되게 하며 교육을 과학연구, 실천활동과 밀접히 결합시켜 진행하여야 합니다. 우리 나라의 현실과 해당 과목의 특성에 맞는 교수과정, 교수수단과 수법, 교수형태들을 적극 창조하고 구현하여야 합니다. 박사원에서는 물론 본과단계에서부터 학생들을 과학연구사업에 적극 인입시키고 실기능력을 높이는 방향에서 실험과 실습, 실기련습의 비중을 늘이며 실천능력을 위주로 하여 학생들의 실력을 과학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확립하여야 합니다.

대학에서는 교수단위를 합리적으로 조직하고 여러가지 교수방법과 수단을 통하여 학생들이 대학적으로, 전국적으로 제일 우수한 교원들의 강의를 받도록 하여야 합니다. 교원들의 책임교수시간을 바로 정하며 기본강의는 높은 급수를 가진 관록있는 교원, 연구사들이 담당하는것을 원칙으로 하여야 합니다.

종합대학에서는 교육체계와 교수관리제도, 교육행정사업을 개선하여야 합니다.

본과교육으로부터 박사원교육까지의 정연한 련속교육체계를 바로세우며 위대한 장군님께서 세워주신 수재교육체계가 실제적인 은을 내도록 하여야 합니다.

종합대학으로서의 성격에 맞게 우주항공기술과 화학공업부문을 비롯한 첨단분야, 중요부문 인재들을 양성하는 대학, 학부, 학과들을 창설하며 과학의 종합적발전추세와 나라의 사회경제발전의 요구에 맞게 새로운 경계과학들을 개척하고 그 부문 인재들을 키워내도록 하여야 합니다.

대학에서는 토대가 있고 수준이 있는 학부, 학과들을 세계적으로 패권을 쥘수 있는 일류급학부, 학과로 만들며 따라앞서기, 따라배우기운동을 적극 벌려 일류급학부, 학과대렬을 늘여나가야 합니다.

교원, 연구사들의 교수사업과 과학연구사업, 학생들에 대한 교육교양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는 원칙에서 합리적인 교육행정체계와 질서를 세워야 합니다.

강좌를 해당 분야의 학술중심, 관록있는 연구집단으로 강화하고 교수와 과학연구사업을 밀접히 결합시켜나가야 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에서는 원격교육대학을 전국적인 사회과학부문 원격교육거점으로 꾸리며 학과와 학생수를 늘여 큰 규모의 대학으로 확대발전시킴으로써 우리 당의 전민과학기술인재화방침을 실현하는데 적극 이바지하여야 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에서는 일류급대학건설을 떠메고나갈 과학교육력량을 강화하기 위한 결정적인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일류급대학건설의 직접적담당자, 기본동력은 교원, 연구사를 위주로 하는 대학의 과학교육력량입니다.

종합대학에서 학문별과학교육후비를 전망성있게 양성하여 과학교육력량을 질량적으로 강화하며 그 대가 굳건히 이어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대학에서는 사회과학연구원과 자연과학연구원사업에 큰 힘을 넣어 연구사들이 첨단연구과제수행에서 특출한 연구성과를 이룩하며 그 과정에 세계적인 학자로 자라나도록 하여야 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은 과학연구사업을 힘있게 벌리며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데서 선도자가 되여야 하겠습니다.

대학에서는 사회주의강국건설에서 나서는 리론실천적, 과학기술적문제들을 원만히 해결하며 기초과학부문을 발전시키고 첨단과학기술분야를 개척하는데 중심을 두고 과학연구사업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사회과학부문에서는 위대한 수령님들의 불멸의 혁명력사와 혁명업적을 길이 빛내이며 김일성김정일주의와 당의 로선과 정책의 독창성과 진리성, 정당성과 생활력을 깊이있게 해설론증하고 널리 선전하여야 합니다. 자연과학부문에서는 식량문제, 에네르기문제를 비롯하여 인민경제발전과 국방력강화에서 절박하게 나서는 과학기술적문제들을 푸는데 적극 이바지하며 기초과학과 첨단과학기술부문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연구성과들을 내놓아야 합니다.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의 일체화를 실현하는것은 일류급대학건설에서 나서는 중요한 과업입니다.

대학에서 위대한 장군님의 유훈을 받들고 첨단기술연구 및 지적제품생산기지를 꾸리는데서 이룩한 성과를 공고히 하면서 지적제품생산기지들을 더 많이 꾸리고 기술봉사사업을 발전시켜 교육사업에 적극 활용하며 나라의 첨단산업창설에 이바지하여야 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을 국제학술교류의 거점으로 꾸리는 사업을 목적지향성있게 내밀어야 하겠습니다.

대학에서는 학문별 또는 종합적성격의 국제학술토론회들을 정기적으로 조직진행하며 다른 나라의 권위있는 대학, 연구기관들과의 공동연구를 확대강화하여야 합니다.

대학에서는 우수한 학술론문들을 집필하여 권위있는 국제토론회와 국제학술잡지들에 발표하도록 하며 《김일성종합대학학보》를 국가적인 전문학술잡지로 정하고 세계적인 학술잡지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종합대학학보를 비롯한 도서, 교재, 참고서들을 품위있게 만들어 대학과 국내에서 널리 리용하도록 하는 한편 다른 나라들에도 내보내도록 하여야 합니다.

대학에서 외국인류학생들을 많이 받아 조선어교육뿐아니라 여러 전공학과들에서 본과생 및 박사원생, 실습생교육을 하도록 하며 박사원생들을 위주로 하여 다른 나라들에 류학을 보내는 사업도 진행하여야 합니다.

교원, 연구사들의 책임성과 역할을 결정적으로 높이며 학생들의 학습열의를 비상히 높여야 하겠습니다.

김일성종합대학 교원, 연구사들은 혁명의 핵심골간, 세계적인 인재들을 키우는 직업적인 혁명가들입니다. 대학이 세계를 향해 나아가고있는 오늘 종합대학 교원, 연구사들이 당과 조국앞에 지니고있는 책임과 임무가 매우 무겁습니다.

교원, 연구사들은 당의 혁명사상과 리론을 확고한 신념으로 간직하며 숭고한 후대관과 고상한 정신도덕적품성, 깨끗한 교육자적량심을 지녀야 합니다. 종합대학 교원, 연구사들은 교육자, 과학자이기 전에 당과 혁명에 충직한 사상과 신념의 강자가 되여야 합니다. 신념의 기둥이 없는 교원, 연구사들은 아무리 높은 실력을 지녔다고 하여도 당과 혁명에 참답게 이바지할수 없습니다. 교원, 연구사들은 조국의 미래를 책임졌다는 높은 자각을 지니고 교수사업과 과학연구사업에 혼심을 다 바쳐야 합니다.

교원, 연구사들의 자질이자 학생들의 실력이며 과학연구성과입니다. 교원, 연구사들은 자질향상열풍, 실력경쟁열풍을 세차게 일으켜 모두가 모범교수자가 되고 전공분야에서 누구도 따를수 없는 권위자, 세계적인 학자가 되여야 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 교원, 연구사들은 자신의 실천적모범으로 학생들을 교육교양하는 참된 교육자, 교양자가 되여야 하며 높은 실력과 고상한 풍모, 뚜렷한 공적으로 하여 대학생들뿐아니라 사회의 일군들과 근로자들로부터도 사랑과 존경을 받는 참된 스승이 되여야 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은 앞으로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중요부문, 초소를 담당한 혁명의 지휘성원이 되고 주체혁명의 승리를 위한 투쟁에서 골간이 되여야 할 핵심인재후비들입니다.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은 위대한 김일성김정일주의를 신념으로 간직한 참다운 혁명가가 되여야 하며 세계를 앞서나가는 지적능력을 소유하고 고상하고 문명한 문화적소양을 지닌 주체형의 혁명인재, 창조형의 인재가 되여야 합니다.

모든 학생들은 대학전자도서관에 모신 위대한 장군님의 친필명제를 심장에 새겨 김일성민족, 김정일조선을 세계만방에 빛내이는 혁명의 골간, 새 세기 유능한 인재가 될 높은 목표를 세우고 분발하여 배우고 또 배워야 합니다. 학생들은 대학기간 성공의 열쇠가 자기자신에게 있다는 높은 자각을 가지고 정신도덕적으로 끊임없이 수양하며 깊은 지식을 더 많이 습득하고 련마하기 위하여 분초를 아껴가며 학습하여야 합니다.

우리의 경쟁대상은 세계이며 경쟁의 주인공은 바로 김일성종합대학 학생들입니다. 학생들은 두뇌로 세계에 도전하고 세계와 경쟁하며 세계를 디디고 올라서겠다는 만만한 야심을 가지고 첨단과학의 미지의 세계를 파헤침으로써 김일성종합대학의 존엄과 명예를 자랑높이 떨쳐야 합니다.

대학에서는 교수교양사업과 정치조직생활, 규률생활을 비롯한 사업과 생활의 모든 계기들을 학생들속에서 학습열풍을 일으키고 실력을 높이는데 지향복종시켜나가야 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을 세계일류급대학수준에 올려세우기 위한 사업에 당적, 국가적인 힘을 넣어야 하겠습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을 세계일류급대학으로 강화발전시키는것은 우리 당이 중시하는 시대적과업입니다.

당중앙위원회 과학교육부를 비롯한 해당 부서들과 평양시당위원회에서 위대한 장군님의 숭고한 뜻과 당의 의도에 맞게 김일성종합대학을 세계일류급대학으로 강화발전시키기 위한 사업을 당적으로 힘있게 밀어주며 해당 부문, 단위들에서 대학사업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적극 도와나서도록 하여야 합니다.

내각과 해당 기관들에서 김일성종합대학을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이 하나로 밀착된 과학기술연구기지로 꾸리기 위한 사업을 힘있게 밀어주어야 합니다. 대학에 현대적인 실험실습설비와 인쇄설비, 교구비품들을 최우선 보장해주고 실습기지들과 후방기지들을 튼튼히 꾸리도록 잘 도와주어 교육조건과 환경을 세계적인 높이에 올려세워야 합니다. 대학의 교육조건과 과학연구조건, 교직원, 학생들의 생활조건을 원만히 보장해주기 위한 국가적인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대학에서는 자력자강의 원칙에서 세계일류급대학건설을 위한 전략과 목표를 우리의 실정과 세계적추세에 맞게 과학적으로 현실성있게 세우고 하나하나 착실하게 집행해나가야 합니다. 세계일류급대학건설에서 사대와 교조, 모방을 배격하며 다른 나라들의 좋은 경험을 받아들이는 경우에도 그에 머무르지 말고 더 높은 수준에 올라서야 합니다. 대학에서는 누가 도와줄것만 바라지 말고 자체의 힘과 기술로 교육설비, 과학연구설비들을 현대화하고 새로운 실험실습설비와 기재들을 개발하며 후방기지도 더 잘 꾸리도록 하여야 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지구는 위대한 수령님들께서 영생의 모습으로 계시는 금수산태양궁전가까이에 자리잡고있으며 풀 한포기, 나무 한그루에도 수령님과 장군님의 손길이 뜨겁게 어리여있는 하나의 대혁명사적지구입니다. 대학의 교직원, 학생들은 김일성종합대학을 더없이 훌륭한 교육교양거점으로, 과학교육의 최고전당으로 더 잘 꾸리고 알뜰히 관리하는데 순결한 충정과 애국의 한마음을 다 바쳐야 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 당위원회와 소속대학 당위원회들의 기능과 역할을 높여야 하겠습니다.

대학당위원회는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을 철저히 관철하며 령도업적을 옹호고수하고 빛내이는 사업을 생명선으로 틀어쥐고나가야 합니다. 대학이 위대한 수령님들의 령도사적으로 가득차있는것만큼 모든 교직원, 학생들이 수령님과 장군님의 령도업적을 매일 매 시각 실생활속에서 깊이 체득하도록 하며 수령님들의 령도업적을 고수하고 빛내이는데서 삶의 보람을 찾도록 하여야 합니다.

교육행정사업을 비롯한 모든 사업이 위대한 수령님들의 유훈과 당의 교육로선, 방침관철에 지향되도록 정책적지도, 정치적지도를 강화하여야 합니다. 특히 일류급대학건설을 위한 사업을 당의 의도에 맞게 전망적으로 확신성있게 밀고나가도록 하는데 큰 힘을 넣어야 합니다.

대학당위원회에서는 우리 당의 사상론을 틀어쥐고 교직원들과 학생들속에서 위대성교양을 위주로 하는 5대교양을 진공적으로 실속있게 벌려 그들모두를 사상정신력의 강자, 열렬한 애국자, 계급의 전위투사, 고상한 도덕의 체현자로 키워야 합니다.

대학당위원회에서 교원, 연구사대렬을 튼튼히 꾸리며 당생활조직과 지도를 지식인집단의 특성에 맞게 짜고들어 모든 교원, 연구사, 일군들의 정신력을 최대로 발양시켜나가야 합니다.

학생들과의 사업은 대학당위원회가 특별히 중시하고 품을 들여야 할 중요한 사업입니다. 학생들속에서 학습열풍을 일으키고 혁명성과 조직성, 규률성을 키워주기 위한 조직사상생활지도를 강화하여야 합니다. 청년동맹조직들이 학습제일주의구호를 철저히 관철하는데 기본을 두고 청년대학생들과의 사업을 창발적으로, 적극적으로 벌리도록 잘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신입생선발사업에서 실력본위의 원칙을 철저히 지켜 실력이 높고 전망성있는 대상들을 대학에 받아들이도록 하여야 합니다.

모든 일군들이 세도와 관료주의, 부정부패행위를 반대하고 교직원, 학생들을 위하여 멸사복무하는것을 고유한 혁명륜리로, 혁명적당풍으로 간직하도록 하며 교직원, 학생들속에서 온갖 비사회주의적현상들과 사회주의교육제도의 영상을 흐리게 하는 현상들이 절대로 나타나지 않도록 사상교양과 사상투쟁을 강도높이 벌려야 합니다.

대학리사회와 대학당지도위원회의 역할을 높이는것이 중요합니다.

대학리사회와 대학당지도위원회에서는 본대학과 소속대학들의 교육사업과 과학연구사업의 수준을 높이며 대학을 세계일류급대학으로 강화발전시키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들을 대책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세계일류급대학으로 만들기 위한 사업을 전망적으로, 계획적으로 방법론있게 조직하여 대학, 학부, 학과들에서 일류급대학의 주요지표들을 세계적수준에서 돌파하기 위한 사업을 경쟁적으로 벌려나가도록 하여야 합니다.

대학리사회를 본대학과 소속대학의 일군들과 함께 당과 국가, 중요단위의 책임일군들을 망라하여 구성함으로써 리사회의 권위와 대학사업에 대한 국가적, 사회적관심을 높이도록 하여야 합니다.

김일성종합대학에 대한 우리 당과 인민의 기대는 대단히 큽니다.

김일성종합대학이 신심과 활력에 넘쳐 세계를 향하여 힘차게 나아갈 때 주체혁명의 최후승리의 날은 더욱더 앞당겨지게 될것입니다.

나는 김일성종합대학의 모든 교원, 연구사, 일군, 종업원들과 학생들이 당중앙의 의도를 높이 받들고 대학을 위대한 수령님들의 대학으로 끝없이 빛내이며 세계일류급대학의 전렬에 당당히 올려세움으로써 시대와 혁명앞에 지닌 성스러운 사명과 임무를 훌륭히 수행하리라는것을 굳게 믿습니다.